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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 장고항, 어판장·수산물처리장 좌초 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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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 장고항, 어판장·수산물처리장 좌초 되나?

[사회/CTN]가금현 기자 = 충남 당진시 장고항의 숙원 사업 중 하나인 어판장 및 수산물처리장 건립이 당진수협의 사업포기 결정에 좌초위기에 접한 것으로 나타났다.당진수협은 지난 8월 조합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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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진시 장고항 위판장 조감도/사진=구독자 제공

 

[사회/CTN]가금현 기자 = 충남 당진시 장고항의 숙원 사업 중 하나인 '어판장 및 수산물처리장' 건립이 당진수협의 사업포기 결정에 좌초위기에 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당진수협은 지난 8월 '조합원님께 드리는 글'을 통해 장고항(국가어항) 내 위판장 및 수산물 처리장 사업 포기를 조합원들게 알렸다.

내용을 살펴보면 지난 3월 조합장 선거 당시 선거공약에서 장고항국가어항 내 위판장 및 수산물 처리장 건립은 전임 조합장 재임 당시 추진한 사업으로 뜻을 이어받아 계속 추진할 계획였지만 감사와 면담을 통해 이 사업을 추진할 경우 당진수협이 존폐 위기까지 올 수 있다는 부정적 의견을 듣고 이사회에 보고했다.

이어 지난 7월 17일 임시총회에서 대의원 전원 만장일치로 사업 포기 결정을 했다.

이에 조합원들은 장고항 국가어항 내 위판장 및 수산물 처리장 사업이 망한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 허위 조작으로 대의원들을 속이고 총회 의결을 유도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조합장은 선거공약으로 장고항 국가어항 내 위판장 및 수산물 처리장 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약속하고 조합원들의 표를 얻었으나, 당선 4개월 만에 이 사업을 포기했으며, 이 사업은 우리 조합이 금융 업무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조합의 위상을 높이고 이미지를 개선하며 고정자산을 증가시킬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사업이고 조합 설립 목적에도 부합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하고 있다.

한편 수산업협동조합법 제60조의4(수산물 활성화)에 따르면 ⓵지구별 수협은 조합원이 생산한 수산물의 효율적인 판매를 위하여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추진하여야 한다.
2. 수산물의 유통, 판매 및 수출 등에 관한 규정의 제정
3. 그밖에 거래처 확보 등 수산물의 판매 활성화 사업에 필요한 사항

당진수협이 장고항 국가어항 내 위판장 및 수산물 처리장 사업포기 결정 이유를 보면 당진수협, 간조시 항내 수심문제를 들고 있다.

수협 측은 장고항은 간조 시 최소수심 2m로 설계돼 20톤 이하 선박의 입·출항이 가능하도록 설계됐고, 간조 시간 전후 20톤 이상의 근해 어선 및 운반선의 입·출항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했다.

이에 조합원과 지역주민들은 당진수협은 간조시에 수심이 2m로 운반선의 입·출항이 어렵다고 주장했지만, 반드시 간조시에만 입·출항을 해야하나? 라며 반받하고, 최근 장고항 국가어항에 80t급 소방정과 30t급 근해 안강망 어선이 입·출항하며 며칠 동안 작업을 수행했는데도 배가 들어올 수 없다는 건 맞지 않다면서 또 준설 및 매립 380억 원이 해양수산부 2차 사업 계획에 반영되어 고시단계에 있다고 반박했다.

또 당진수협이 수산물 위판의 불확실성으로 2022년 12월 당진수협과 태안군 운반선협회와의 업무협약에서 태안군운반선협회의 요구사항으로 1. 간조수심 4m이상 2. 태안 신진항의 위판가격 이상을 보장해야 물량 공급 가능 3. 어획량이 많아 위판을 못 하는 물량 발생시 당진수협이 직접 매수 4. 얼음과 부대 자재 공급 원활이란 조건에서 당진수협은 4번만이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조합원과 지역주민은 신진도 위판 가격 보장 문제는 당진시에서 연간 10억씩 간접 비용을 지원하며, 이러한 간접비용으로 어가보존, 유가보존, 매수인 장려금 등 위판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지원이며, 이러한 지원을 활용하지 않는 부분은 문제로 가격이 좋으면 오지 말라고 해도 온다고 밝히고, 중매인이 구성해서 위판하는데 물건보고 중매인들이 매입 안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로 당진수협은 걱정을 만들어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매취 사업을 통해 주말 관광객들에게 판매하는 방법도 있다며, 기존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당진수협은 과도한 고정자산 투자라는 어려움을 내세우고 있다.

수협은 장고항 국가어항 수산시설 건립공사의 수협 자부담은 약 26억 원 이고, 이 금액은 자재 상승분에 따라 더 확대될 것이며, 당진수협의 자기자본 대비 높은 비율로 위판량이 담보되지 않을 경우 유지, 관리비와 함께 엄청난 부담으로 돌아올 수 밖에 없다며, 아이콘마케팅연구소의 '당진수협 수산시설 건립 경제적 타당성 검토연구' 자료를 내세웠다.

자료에 따르면 이 사업을 추진 시 2024년 초년도 예상손익은 청정위판장의 손실이 약 4억 9천만원, 수산물처리저장시설의 손실은 약 4억 2천백만원, 합계 누적 약 9억2천만원, 10년 동안 운영 시 2033년 합계 누적손실은 105억4천6백만원으로 추산된다.

하지만 조합원과 주민들은 10억원의 적자를 부풀리기 위한 허위 용역 보고서 결과라고 주장하며, 경제성을 높이기 위해 최소한의 비용으로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데, 쓰지 않아도 될 경비를 부풀리고 컨설팅 용역 회사에 조합이 자료를 제공해 연간 손실 9억 2천만 원, 10년 누적 손실 105억 원으로 조합이 망한다라고 주장하고 있지만, 해보지도 않은 상황에서 이러한 결론을 내릴 수 있는지 의문스럽다고 강하게 질타했다.

그들은 아이콘마케팅연구소(용역업체) 보고서에 따르면 인건비는 총 3억 6600만 원으로 나와 있다며 그중(과장 1명, 대리 2명, 경매사 1명) 기존 사업파트 직원 5명이 있고, 경매사는 직원이 교육받고 경매할 수 있으며, 또 자동시스템을 활용해 냉동기사를 고용하지 않고도 운영이 가능하며, 전기 기사의 경우 전기안전관리공단에 위탁해 월 15만 원으로 운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3억 6600만 원 인건비 부분은 경비 부풀리기 위한 허위정보임을 확인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또 지게차와 제빙 수익 금액 등 전체경비를 인위적으로 높이고 수익을 줄인 용역보고서라고 질타했다.

또 당진수협의 장고항 국가어항 수산시설 사업포기로 선지급된 보조금(20억 3천만 원), 위판장 설계비 1억 3천만원, 수산물처리장 설계비 1억 4천 5백만원, 보조금 선지급금 이자 2억 3백만 원 등 손실처리금액만 4억 7800만원은 당진수협에서 부담해야 한다.

한편 당진시는 "당진최초 국가어항으로 지정됐고 국가어항이 있으면서 위판장이나 냉동창고가 없는 곳은 장고항 국가어항 뿐으로 당진수협 전 직원이 사활을 걸고 노력한 끝에 공모에 선정됐지만 사실상 당진수협이 사업포기로 인해 장고항 국가어항 그랜드 마스터 플랜의 진행은 사실상 불가능해 어떻게든 시차원에서 위판장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노력했으나 지금은 거의 마지막 단계까지 와있으며, 이대로 가면 선 지급된 보조금 반납 절차를 밟을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당진수협에서 불가능하다는 운반선 입·출항 문제는 충분히 들어올 수 있다" 며, "간조 최저 2m 만조 11m로 다른 곳도 물 때에 맞춰 경매를 하고 있으며, 수심문제는, 준설 및 매립 380억 원이 해양수산부 2차 사업계획에 반영됐다. 또 당진시가 매년 간접 비용 10억 원씩을 지원하면 분명 활성화 될 것으로 조합원들의 수익창출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당진시민과 관광객들이 몰리는 명소가 되고 장고항 국가어항 마스터플랜대로 2단계 3단계로 나아가 비로소 국가어항답게 최고의 명소가 될 수도 있는 시작이 위판장 활성화인데 아쉽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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