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경기

을지로2가 도시정비형재개발구역 제1·3·6·18지구 정비계획 결정

반응형

- 공평구역 및 공평구역 제3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정비계획 결정

을지로2가 도시정비형재개발구역 제1·3·6·18지구 정비계획 결정/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2024년 8월 21일 제12차 도시계획위원회 개최하고 중구 삼각동 66-1번지 일대 「을지로2가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제1·3·6·18지구 정비계획 결정(변경)(안)」을 '수정가결' 했다고 밝혔다.

또 공평구역 및 공평구역 제3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정비계획 결정(변경)(안)에 대해서도 '수정가결'했다. 

을지로2가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은 금융 등이 밀집된 금융개발진흥지구로 도심부의 주요 업무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1977년 최초 결정 이후 현재 소단위관리형, 보존지구 사업지를 제외한 10개 지구 중 7개소가 정비완료한 상태로 서울시는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을 통하여 업무기능 강화와 기반시설 확충을 유도해왔다.

을지로2가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내 4개 지구를 통합개발하는 건으로 대상지는 남측으로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역과 북측으로 청계천 사이에 있으며 사업지 내 광교빌딩 등 신한은행 사옥으로 이용되는 건축물 3개동이 위치하고 있다.

정비계획(안)의 주요 내용은 개방형녹지 도입, 문화인프라, 공공시설(도로, 공공청사, 공공공지) 제공 등에 따라 용적률 1,111%이하, 높이 173.8m이하로, 업무기능 강화를 위한 주용도 업무시설로 결정된다.

서울시는 '녹지생태도심 재창조 전략 및 정원도시 서울'의 일환으로 시민들이 일상생활, 출퇴근길, 나들이에서 체감할 수 있는 도시 정원형태로 개방형 녹지를 4,992.4㎡ 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시민은 녹지, 휴식뿐만 아니라 다양한 문화생활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개방형녹지와 연계하여 건축물 내 문화공간을 다채롭게 계획했다. 광교·광통관·한성은행 부지 등 조선시대부터 현재까지 지역이 가진 역사성·입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지하2층~지상4층에 유구 전시장, 회동서관, 금융사박물관 등 역사적 가치를 보전하는 공간을 계획하였다. 또한, 지상5층~지상6층에 조성되는 하늘정원을 통하여 청계천을, 지상 40층 최상층 전망대를 통하여 북악산·남산 등 도심 경관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구역 차원에서는 한빛미디어파크 서측 단절된 도로 개통, 지역 내 필요한 중구청사 및 서울시청사 조성, 지하 보행환경 개선을 위한 을지로 지하도로 연장 등 다양한 공공기여를 통하여 을지로2가 도시정비형 재개발구역 내 미확보 기반시설이 상당수 조성이 완료될 것이다.

공평구역 및 공평구역 제3지구 도시정비형 재개발사업 정비계획 결정(변경)(안)에 대해서도 '수정가결'/서울시 제공

서울시는 이번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정비계획변경(안)을 '수정가결'함에 따라 청계광장·청계천·젊음의 거리와 연접한 핵심 입지에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대규모 열린 정원과 이와 연계된 역사문화공간·전망대 등이 조성되어 도심 한가운데 시민과 관광객의 사랑을 받는 공간으로 재탄생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서울시는 2024년 8월 21일 제12차 도시계획위원회 개최 결과 종로구 공평동 1 일대「공평구역 및 공평구역 제3지구 정비계획 결정(변경)(안)」을 '수정가결'했다.

대상지는 종각역과 인사동 거리 사이에 입지한 곳으로 현재 하나투어와 종로경찰서가 사용하는 30년 이상 된 노후․불량 건축물이 위치한 곳이다.

금일 수정가결됨에 따라 개방형녹지 도입, 공공기여 등에 따른 용적률 1,181.64% 이하 및 높이 140m 이내의 건축물이 조성될 계획이며, 용도는 업무시설 및 근린생활시설이다.

경관광장 일부를 기부채납하여 인사동 주변 저층 상업시설과 연계를 통한 가로활성화에 기여하고 시민·관광객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지상 1, 2층에 인사동 일대의 문화공간 수요를 고려하여 전시실 등의 목적으로 활용가능한 문화 및 집회시설을 조성 후 건축물 기부채납될 예정이다.

아울러, 대상지 내에 개방형녹지를 조성하여 대상지 서측 센트로폴리스에서 끊긴 공평동 옛길을 연결하고 대상지 동측에 위치한 추후 조성될 공평공원과의 녹지 연계를 통해 연속적인 보행 및 휴게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개방형녹지 내에 인사동 전통문화와 연계된 전시물을 설치하여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선사할 휴게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며, 저층부는 대상지 주변 상가들과 연계한 근린생활시설을 배치하여 인사동길의 분위기를 유지하여 이어갈 예정이다.

건축계획(안)은 업무시설 1개동 지상30층 내외이며, 지하1층~지상2층에는 가로활성화를 위한 근린생활시설을 집중 배치한다. 또한, 지상 3층부터 최상층까지는 업무시설을 배치하여 낙후된 상업공간의 업무기능을 활성화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이번 정비계획 변경으로 종각역 일대 상업지역에 적정 규모 이상의 업무복합 개발을 유도하며, 지역특성을 살린 공공공간을 확보하여 도심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반응형